사사기 1장의 전반부는 마치 유다지파의 업적을 기리고 자랑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특별히 유다지파의 갈렙의 믿음은 모든 지파들의 모범이 되어 주었고 이러한 믿음의 결과는 하나님께서 친히 그를 높여주셨습니다. 그러나 유다지파를 포함한 대부분의 지파들은 갈렙만큼 믿음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갈렙은 하나님만 바라보고 믿었다면 갈렙을 제외한 사람들은 주변을 많이 의식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유다지파는 주님의 명령대로 주님의 말씀을 잘 실행하는 것 같았지만 후에 블레셋족속이 되는 골짜기 주민들의 철병 거를 두려워했습니다. 그래서 그곳을 정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파들은 자신들의 경제적인 유익을 위해서 자기들 땅에 거주하는 이방인들도 사실상 내쫓지 않았습니다.
사사기 1장 34절 ~ 2장 5절 (JUDGES 1:34-2:5)
34 아모리 족속이 단 자손을 산지로 몰아넣고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용납하지 아니하였으며 35 결심하고 헤레스 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 거주하였더니 요셉의 가문의 힘이 강성하매 아모리 족속이 마침내는 노역을 하였으며 36 아모리 족속의 경계는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위쪽이었더라 2:1 여호와의 사자가 길갈에서부터 보김으로 올라와 말하되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여 내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와 함께 한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2 너희는 이 땅의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들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리하였느냐 3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4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씀을 이르매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운지라 5 그러므로 그 곳을 이름하여 보김이라 하고 그들이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더라
*이러한 모습은 유다지파와 대등한 요셉지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과거 여리고를 점령했을 때와 비슷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방법은 비슷해도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① 여리고에 정탐꾼을 보낸 사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향한 주님의 뜻을 이방인이지만 믿음의 사람 라합으로부터 알게 하신 사건입니다. ② 그러나 벧엘에 정탐꾼을 보낸 것은 하나님의 뜻과는 상관없이 그저 벧엘을 침투하고 점령하기 위한 방법이었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이방인들과 어떤 조약도 관계도 맺지 말라 하셨지만 그들이 행한 방법은 주님 말씀대로 전투를 행한 것이 아니라
벧엘사람과 약속을 맺고 은밀히 진행했다는 사실입니다. 이 결과 26절에, 그 구원받은 사람이 다시 무너진 벧엘을 건축했습니다. 다시 우상을 세운 것입니다.
# 하나님은 믿음으로 행한 자에게 반드시 승리의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주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신 뜻은 주님 말씀에 믿음을 가지고 행한 사람에게 승리의 열매를 맺게 하십니다. 이제 34절에 와서, 유다지파의 당당한 승리로 시작한 이 지파별 전쟁은 그 마지막을 묘사하는 단 자손에 와서는 너무 초라하고 나약한 모습으로 전락합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그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기보다는 흡수해서 더불어 살려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은 오히려 아모리족속에게 기업을 빼앗기는 결과로 남게 되었습니다.
* 이 사실은 중요한 교훈을 우리에게 줍니다. 역전의 하나님께서는 순종하지 않는 자들의 삶을 축복된 자리에서 저주의 자리로 역전시켜 버리신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달란트비유처럼 가진것마져 못 갖게 되고 더 강성한 요셉족속에게로 이 땅에 대한 소유권이 넘겨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35절 끝에 기록합니다. 요셉이 그들을 쫓아내지 않고 그들에게 노역만 시켰다는 것입니다.
# 그들은 분명히 이러한 방식의 가나안 정착을 성공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거주할 땅을 갖게 되었고, 많은 원주민을 노예로 부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삶은 주님나라에서 사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러한 삶은 스스로가 만든 방식일뿐입니다. 이런 그들에게 하나님의 천사가 길갈에서 보김으로 올라와 주님의 말씀을 선포합니다. (2:1-2)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여 내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와 함께 한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이 땅의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들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리하였느냐” 보김은 이곳에서만 언급되는 지역입니다. 특별히 보김은 ‘통곡의 장소’라고 번역되는 만큼 벧엘이 하나님의 집이여야 되는데, 루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세워짐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불순종한 이스라엘에게 세 가지 심판을 선포합니다.(3) 첫 번째는, 더 이상 그들을 주신 땅에서 쫓아내지 않겠다 말씀합니다. 두 번째는, 그것들이 옆구리에 [박힐] 가시가 될 것입니다. 세 번째는, 그들의 신들이 올무가 될 것입니다. 이 심판은 이스라엘에 더 이상 축복이 임하지 않을 것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백성들은 통곡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제사도 드립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통곡을 용서하지 않으셨습니다. 이들의 울음은 그저 신세타령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진정 원하시는 것은 철저한 회개와 주님 앞에 신실한 결단입니다.
#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신실하신 분이시기에 주님의 말씀도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주님 말씀에 동일한 모습으로 반응해야 합니다. 바로 믿음과 순종으로만 응답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 나라에서 사는 방법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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